개발/기타

adb로 안드로이드 기본 카메라 무음 설정(안드로이드 10 까지 적용 가능)

MiJey 2020. 3. 3. 14:19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몰카 방지를 위해 카메라 셔터음이 나는 것을 표준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법적으로 강제된 사항이 아니라 그냥 권고 사안인데 국내 휴대폰 제조사들이 너무 잘 지키고 있어서 카메라 셔터음 때문에 불편할 때가 많죠.

이전에는 무음 카메라 앱을 깔아서 사용하였는데 카메라를 켜면 음악 소리도 함께 무음 처리 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고, 안드로이드 10 부터는 무음 카메라 앱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 아예 카메라 셔터음 옵션을 꺼버리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아래 방법은 안드로이드 10 뿐만 아니라 이전 버전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1. adb 다운로드(SDK Platform-Tools 다운로드)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eleases/platform-tools

 

SDK 플랫폼 도구 출시 노트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Android SDK 플랫폼 도구는 Android SDK의 구성요소입니다.

developer.android.com

언어 설정을 영어로 바꾸어야 제대로 다운이 된다고 합니다.

sdk zip 파일을 다운 받고 압축을 푼 후 폴더명을 adb로 바꿔서 c드라이브 밑에 옮겨둡니다.

 

 

2. 휴대폰 개발자 옵션 활성화

개발자 옵션을 켜고 USB 디버깅을 허용하여 위에서 받은 sdk platform tool을 휴대폰에 연결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번호 7번 누르기

 

설정 - 개발자 모드에서 USB 디버깅 허용

이제 휴대폰과 컴퓨터를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연결합니다.

휴대폰 화면에 디버깅 허용창이 뜨면 허용해줍니다.

 

3. cmd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서 명령어 실행

시작 - 실행창에 cmd 검색(윈도 10 기준 키보드에 윈도 단축키만 누르고 바로 cmd 입력)

오른쪽 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md창에서 아래 명령어를 복사 - 붙여넣기 해주세요.

 

cd c:\adb

c드라이브에 있는 adb 폴더로 이동

 

adb devices

device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연결됨(휴대폰을 여러 개 연결하면 목록에도 여러 개가 뜹니다)

unauthorized라고 나오면 컴퓨터와 휴대폰을 다시 연결해보고, 휴대폰에 디버깅 허용 창이 뜨면 확인 눌러주기

 

adb shell settings put system csc_pref_camera_forced_shuttersound_key 0

강제 셔터음 옵션을 끄는 명령어

맨 마지막에 숫자 0 대신 1을 넣으면 원래대로 항상 강제로 셔터음이 발생함

 

4. 기본 카메라로 테스트

무음, 진동 모드일때는 셔터음이 나지 않음

소리 모드일때는 셔터음이 남

 

항상 셔터음 제거가 아니라서 필요에 따라(대놓고 사진찍고 있다고 어필해야 할 때도 있죠) 소리를 간편하게 켜기도 하고 끄기도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참고로 해외에 나가면 위 옵션이 자동으로 적용되어서 무음/진동 모드일 때는 카메라 셔터음이 나지 않습니다.